매거진
2024.01.19
최근 서빙로봇을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서빙로봇 사용을 망설이는 분도 있을 텐데요. 배민로봇은 서빙로봇 사용을 고민하는 사장님들의 의견을 더욱 생생하게 알아보고자, 지난 사장님 간담회에서 유의미한 답변들을 듣고 모아 보았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외식업 사장님들께 직접 들은 서빙로봇 사용이 망설여지는 이유를 더 살펴볼텐데요.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먼저 해당 콘텐츠를 읽고 와 주세요 ! (바로보기)
고민 3.
카페에서도 서빙로봇을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배민로봇 도입 업종 중 카페 도입 비율 (%)
아무래도 서빙로봇을 식당에서 많이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카페에서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하셨습니다. 배민로봇이 가장 많이 도입된 업종이 한식은 맞지만, 2022년 대비 2023년에 카페 도입 비중이 증가하였는데요. 프랜차이즈 카페 이디야커피에서도 배민 서빙로봇을 사용 중일 정도로 카페에서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계십니다. 이디야커피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이디야커피 미사숲공원점에서는 서빙로봇과 함께 모든 좌석에 로봇 호출이 가능한 호출벨을 설치했어요. 퇴식용도로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손님이 음료를 다 마시면 로봇 호출벨을 눌러, 컵이나 접시를 로봇 트레이에 올려요. 배민로봇은 ‘돌아다니기 모드’도 탑재했는데요. 전 좌석을 돌아다니며 손님에게 무료 시식을 권할 수 있어요.
강원도 화천군에 위치한 카페정원에서도 배민 서빙로봇을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강원도 지역의 특성상 휴가 시즌과 주말에 많은 손님들로 북적입니다. 대신 구인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았는데요. 배민로봇이 서빙을 담당하자 업무 난이도가 크게 줄었고, 추가적으로 직원을 구하지 않고도 원활한 운영이 가능해졌어요.
고민 4.
뜨거운 국밥을 서빙 해야 하는데, 위험하진 않을까요?
국밥집을 운영하는 사장님의 고민도 있었는데요. 뜨거운 국물 요리를 서빙해야 해서 다소 걱정이 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국물이 흘러넘치게 되면 위험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뜨거운 국물 요리를 서빙하는 매장이나 반찬의 종류가 많은 한식집에서도 배민로봇은 안정적으로 활용되고 있답니다.
최대 40kg까지 적재가 가능한 튼튼한 트레이와 충격을 흡수하는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흔들림 없는 안전한 서빙이 가능하거든요. 또한, 위치 카메라가 탑재되어 갑작스러운 장애물을 회피하는 능력도 뛰어나답니다. 덕분에 뜨거운 국물 요리를 판매하는 전국 다양한 매장에서 안전하게 활용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품 양평해장국의 사례를 확인해볼까요? 일품 양평해장국은 뜨겁고 국물이 많은 뚝배기 메뉴를 판매하는데요. 혼자 오는 손님을 위한 1-2인용 테이블부터 단체 손님을 위한 커다란 10인용 테이블, 분리된 룸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테이블 크기와 모양이 다르고 테이블 간격도 좁은 게 특징입니다.
보통 서빙로봇은 테이블 사이 간격을 80cm를 권장하지만, 배민 서빙로봇은 70cm 간격만 확보되면 서빙로봇 주행이 가능해요! 일품 양평해장국처럼 테이블 크기와 모양이 다른 매장에서도 원활하게 주행할 수 있는 이유죠. 서빙로봇이 2대 이상인 경우에 로봇끼리 부딪힘을 방지하는 '양보 기능'도 탑재해서 안전하답니다. 사장님께서는 처음에는 걱정되긴 했지만, 사용해보니 걱정할 필요없이 안정적이라는 평을 주셨어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외식업 사장님들이 서빙로봇을 도입하는 것을 망설이는 이유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도 유용한 서빙로봇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